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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옛사람들의 논설을 찾다보면 어느 사이 ‘慮’字처럼 “세상을 어지럽히는 매듭을 풀어 범의 무늬처럼 아름다운 세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욕망에 사로잡힌다.이런 생각에서 완전히 벗어나는 방법이 바로 散慮이니 ‘散’처럼 ‘도모하고자 하는 생각 을 잘게 썰어서 작게 만드는’ 것이다.棘城 黃州(황해도 사리원) 남쪽 25리 남쪽에 있는 古城으로 지금의 正方山城. 고려 때 紅巾族에게 우리 군사가 섬멸된 古戰場이다. 고려 말 홍건적을 방어하다 관군이 몰살당했는가 하면 누차 兵禍를 입어 백골이 그대로 널려 있었던 곳. 날이 궃으면 귀신의 곡성이 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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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28 1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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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외로움은 흩어진 것들을 다시 모아 엮어 의미를 만들려하고 한가함에는 결핍이 안겨 있어 언제나 새로운 욕망을 부러 일으킨다. 이를 이기는 일은 여간 힘든 것이 아니다.☞ 沈黙과 寂寥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자신을 억압해야 하는 스트레스에서 해방된 상태를 표현한 말이고, 이러한 상태가 이상적인 삶이라는 것이나 외적으로는 힘 있는 자를 쫓 으며 아첨하는 일은 하지 않아도 될 지 모르지만 내적으로 또 다른 것을 쫓아야 하는 긴장감을 다시 떠안아야 한다. 그래서 적막함을 극복하면서 사는 것이 더 어려운 일일 수도 있다.燃藜室記述 조선 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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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25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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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관직을 그만두면 아무도 핍박할 수 없으니 진정한 즐거움과 온전한 인생이 여기에 있다.印綬 (官印, 또는 관인을 묶는 끈) 옛날에는 관인을 몸에 차고 다녔는데, 綬란 그 도장 손잡이를 묶는 끈이다. 관리의 계급이 다르면 도장을 만드는 재료나 印綬의 색깔, 그리고 그것을 짜는 방법도 달랐다. 漢代의 인수에는 4등급이 있었다. 三公은 금 도장에 자주색 끈(金印紫綬), 九卿부터 2,000石까지의 관원은 은 도장에 푸른색 끈(銀印靑綬), 2,000석 이하는 구리 도장에 검은색 끈(銅印黑綬), 400석 및 그 이하는 구리 도장에 노란색 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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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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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부귀영화 후에는 위태로움과 부끄러움이 따르게 되니, 자연의 이치와 도리를 쫓아 욕망 을 다스리고 억제하며 살라 즉, 욕망을 통제하고 억제하라.《老子》☞ 도가 있는 곳을 아는 것은 위태롭지 않게 되는 방도가 된다. (知止所以不殆)☞ 재앙중에 만족할 줄 모르는 것보다 더 큰 것은 없다. 禍莫大於不知足《老子》☞ 산림아, 언덕아, 나를 흔괘히 즐기게 하는구나.山林與, 皐壤與, 使我欣欣然而樂與《莊子》功을 세우고 떠난 사람과 남은 사람范蠡(범려) 춘추말의 楚 정치가·商人, 字는 少伯, 일찍이 越王 句踐이 吳나라를 무너뜨리는 것을 도왔으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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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1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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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몸이란 펼 수도 있고 굽힐 수도 있는 유연성이 강한 유기체로서 존재가 미리 규정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남에게 책잡히지 않게 자신의 몸을 조심하라.☞ 영화를 누리고 있을 때 위태로움을 생각하라. 居寵思危《書經》☞ 하늘에까지 오른 龍에게는 후회함만이 있다. 亢龍有悔《周易, 乾卦》↔ 潛龍勿用康節昭先生 이름은 雍. 字는 堯夫. 宋나라 때의 儒學者. 康節은 諡號驪興 경기도 驪州. 高麗 禑王 牟尼奴가 위화도 回軍이후 폐위되어 驪州에 流配되어 훗날 驪興王이라 불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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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5.04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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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성 모두를 편안하고 잘 살게 할 수 있는 꾀가 있거든 임금에게 아뢰어 쓰이게 하고 그것이 잘 해나가지도록 쫓으라 → 좋은 정책을 세워 잘 시행되도록 하는 것이 벼슬 사 는 이의 바른 도리이다.☞ 좋은 정책이란 ‘곧게 설 수 있는 것(植)’이고 곧게 세우려면 입안자가 먼저 ‘귀신이 감 시하고 있다는 두려운 마음(祗)’으로 그리고 ‘토끼가 위험한 상황을 벗어나려고 내 달리 는(勉)’ 절박함을 견지해야 한다.鴉谷 현재 팔당댐 근처의 다산의 집인 與猶堂에서 배를 타고 건너면 닿을 수 있는 가까운 거리에 있는 경기 黔丹山의 북쪽에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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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27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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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떤 소리든 들리는 그대로 듣는다면 모든 소리의 본바탕을 알아차릴 수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모양을 보고 그 사물과 현상의 본바탕을 알 수 있으니 본바탕을 알기 위해서 는 그 소리와 모양새를 잘 살펴봐야 한다는 말이다.☞ 얼굴 모양을 비쳐보면 기색을 알아차릴 수 있다. 아무리 정교하게 모방해도 가짜는 색 깔에서 드러나고, 아무리 표정을 꾸며도 속마음은 작은 얼굴색의 변화로도 나타나게 마련이다. 그래서 사물의 색깔이 사물의 본질이라고 해도 지나치지 않다.五音(五聲) 宮商角徵羽 ㆍ무릇 徵을 들으면 들쳐 멘 돼지가 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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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2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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朱熹 (1130-1200, 南宋 때의 유학자)성리학을 확립시켜 儒學史와 동아시아 思想史에 不朽의 影響을 미친 학자로 字는 元晦·仲晦, 號는 晦庵·晦翁·雲谷老人·遯翁. 존칭하여 朱 子라고 한다. 평생을 탄압과 질병에 시달리면서도 學問에 邁進하여 1175년 그와 친구 呂祖謙은 程顥와 程頤, 周敦頤, 張載의 著作에 서 뽑은 문장들을 집대성한 近思錄을 편찬하고, 四書 註釋을 집필하 였고, 그 이전 시대까지의 儒學을 集大成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70 세로 죽기 전날 병문안을 온 제자들에게 “여러분 모두 힘을 모아 열 심히 공부하라. 발을 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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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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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典 直哉史魚! 邦有道, 如矢, 邦無道, 如矢《論語》곧구나, 사어는. 그는 나라에 도가 있어도 화살처럼 곧게 나아가고, 나라에 도가 없어도 화살처럼 곧게 나아간다.☞ 孟子는 孔子(至聖) 사후 儒家의 사상과 철학을 높이 끌어 올려 亞聖으로 불리며 孔子 →曾子→子思→孟子 (私淑: 간접적으로 배우는 것)로 이어진다.☞ 어떤 상황과 어려움에서도 올바른 말과 행동을 지켜야 한다는 교훈孟子 鄒, 戰國時代의 思想家, 思孟學派의 泰斗. 이름은 軻, 자는 子與·子車·子居, 諡號는 鄒公. 공자의 정통 유학을 계승 발전시켰고 유학의 정통으로 숭앙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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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0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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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孟子는 殷나라의 조법보다 좋은 것이 없고 夏나라의 공법보다 나쁜 것이 없다고 하며 귀족들의 토지사유와 세습제를 반대하고 토지 공유제(井田, 公田)를 시행하고자 함☞ 夏 - 땅 50畝, 貢法 (여러 해 동안의 평균수확량을 기준) → 흉년시 큰 원성☞ 殷 - 땅 70畝, 助法 (公田에서 함께 농사지은 후 수확량에 대해 과세)☞ 周 - 땅 100畝, 徹法 (함께 농사지은 수확물을 균등하게 나눈 후, 수확물에 대한 과세)冶隱 吉再 麗末鮮初의 성리학자. 조선 건국 후에는 친교가 있던 태종 이방원에 의하여 태상박사로 임명되었으나, 두 임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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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30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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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典 自昔何爲 我藝黍稷《詩經, 楚茨》예부터 무엇하는 것인가. 나는 기장과 피를 심었네出典 稻·粱·黍·稷祭祀之所以供粢盛者也 豆菽·麰麥之穀亦無非養人命之物 故百草之中穀食最重벼와 수수, 기장과 조는 제사에서 제물로 바치는 것이며 콩과 보리 등의 곡식 또한 모두 사람의 목숨을 기르는 물건이기 때문에 온갖 풀 가운데 곡식이 가장 중요하다.☞ 봄이 되면 남쪽 밭에 나가 농사일을 시작하고, 땅을 가진 제후들도 제사지낼 곡식을 스스로 심어야 하는데, 제사에 기장과 피가 있어야 한다. 백성들에게 제사음식을 장만 하는 경건한 마음가짐으로 농사일을 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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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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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백성들로 하여금 농사일에 힘쓰도록 다그치는 ‘통치 이데올로기’☞ 농사는 투자에서 회수까지 거의 1년이 걸리기 때문에 가을 추수까지 다른 곳에 가지 못하게 되어 인구의 이탈을 막고 외적의 침략을 방어하는 데에 백성을 자발적으로 참여 시키는 방법으로도 농사는 훌륭한 통치 수단이 되는 셈이다. 또한 농사는 거대 자본으 로 성장하기가 구조적으로 어려우므로 권력의 입장에서는 그만큼 권력을 위협받을 가능성이 적어지는 이점을 누릴 수 있는 것이다.☞ 예부터 백성들은 먹는 것을 곧 하늘이라 여겼고, 농업을 중시했다. 따라서 일년 농사의 결과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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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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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은 드넓은 나라 안에 산은 오를 수 없을 만큼 높고, 물은 잴 수 없을 만큼 깊다. 중국이 세계의 중심이라는 中華 이데올로기☞ 東西 - 2만8천리, 南北 - 2만6천리, 물길 - 8천리, 강 - 600개, 내륙으로 흘러들어 가는 물길 - 6천개, 작은 강의 숫자까지 - 1만여개 《고대 중국의 크기, 呂氏春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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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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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中國은 땅이 廣闊하여 巨野와 洞庭湖 같은 거대하고 경관 좋은 늪지와 호수가 많다.☞ 두 極地를 對比시킴으로써 廣闊한 中國의 版圖를 나타냄.昆池 漢 武帝 때 곤명국을 토벌하기 위해 수군을 훈련시키고자 장안의 서남쪽 운남성에 昆明 池를 본 따 만든 인공호수 → 서남 극지謂昆明池 在雲南省 昆明縣 漢武帝元狩三年 長安西南郊 鑿昆明池 以習水戰又欲通雲南 池周圍四十里 廣三百二十頃 宋以後煙沒碣石 指碣石山 在河北省 昌黎縣, 산 이름 → 동북 극지鉅野 山東省 鉅野縣 北五里, 큰 늪지 (古湖澤名 一名大野)洞庭 湖南省 북부에 있는 큰 호수洞庭湖 湖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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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3.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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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대륙의 광활함을 각 지역을 예를 들어 나타내는 글雁門(關) 在山西省 代縣 北部, 봄에 기러기들이 북쪽으로 돌아갈 때 이곳을 꼭 경유했다.紫塞 (萬里長城) (8851.8㎞) 중국 역대 왕조가 변경을 방위하기 위해 축조한 대성벽. 長城이라고도 한다. 길이 약 2,700㎞로 BC 221년 秦나라의 始皇帝는 천하를 통일하자 匈奴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벽을 개수, 遼東에서 臨眺까지 장성을 구축하였다. 漢나라의 武帝는 장성을 서쪽의 玉門關까지 연장하였다. 남북조시대, 북방민족의 침입이 격화되자 장성은 후퇴, 北齊때 현 위치로 되었다. 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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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23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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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 제왕들은 天子를 天命을 받아 인간세상을 다스리는 존재라 생각하여 제위에 오를 때 태산에 가서 천지에 드리는 제사를 封禪이라 하는데 封은 泰山에 흙을 쌓아 壇을 만들고 하늘의 공덕에 보답하는 것이고 禪은 태산 아래의 梁父山에 땅을 평평하게 고 른 후 제사를 지내 땅의 공덕에 보답하는 것으로 秦始皇이 최초로 封禪을 하였다.五嶽 岱山(泰山, 東, 雄), 華山 (西, 險), 衡山 (南, 秀), 恒山 (北, 幽), 嵩山 (中, 峻) (五大名山之總稱)恒山如行, 泰山如坐, 華山如立, 嵩山如臥, 唯有南嶽獨如飛 嶽은 높고 험준한 산. 중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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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16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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出典 九州者, 夏禹 隨山刊木 定高山大川 以別九州 皆禹所經 故曰禹跡《書經》☞ 중국은 黃帝때 처음 전 국토를 아홉 州로 구분하여 다스리다가 순 임금 때 다시 열두 개로 나누었고, 그 후 禹임금이 치수사업을 완성하면서 다시 아홉 개 州로 환원하였다.(九州 : 豫州, 冀州, 兗州, 靑州, 西州, 揚州, 荊州, 雍州, 梁州)☞ 秦시황은 전국을 통일한 후 춘추전국시대의 혼란과 분열의 원인이 分封諸侯制라 생각해 황제가 직접 통치하는 방식으로 군현의 독립성과 자치권을 인정하지 않고 중앙에서 파 견한 관리에 의한 통치 방식을 택해 全國을 36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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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9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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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西漢 시기에 藿去病, 蘇武, 張騫같은 장수가 西域을 무찌르고 匈奴를 내쫓아 위세가 사막에까지 퍼졌고, 이들의 서역 평정으로 동서 무역이 활발해 졌고 중국의 판도 역시 서쪽으로 더욱 넓어지게 되었다.☞ 漢 宣帝때 未央宮안에 있는 麒麟閣에 霍光을 비롯한 11명 공신들의 초상을 색이 바래지 않는 단청으로 그려 그들의 명예가 영원히 기억되게 하였다. (麒麟兒)麒麟閣(기린각) 漢 武帝 때 聖君이 출현하면 나타난다는 麒麟을 포획한 기념으로 長安의 궁중에 세운 전각의 이름으로 漢 宣帝때 霍光 등 11명의 공신의 초상을 그려 閣上에 걸었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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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2.02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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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武勇이란 힘보다는 조직 경영과 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머리에서 만들어 지는 것 이며 네 명의 장군 모두 당대 또는 후대에 이르러 滅門을 당하는 비극을 겪는다.白起 秦將, 秦 소양왕을 받들어 조나라, 위나라, 초나라를 공격하여 진나라의 영토를 크게 넓혔다. BC260년에 長平 大戰에서 趙나라의 趙括이 이끄는 군대를 대파시켰으며 이때 40만 명이나 되는 포로들을 먹여 살릴 식량이 없어서 소년병 240명을 제외한 나머지를 모조리 생매장해 죽였다. 이즈음, 진나라 본국의 재상 范睢의 견제로 인해 입지가 더욱 좁아진 백기는 기원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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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26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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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 고조가 진나라 원로들에게 약속한 約法三章을 승상인 소하가 끝까지 시행함으로써 한나라 德治의 기틀을 마련했다. (후에 九章律을 시행)☞ 漢 開國의 三傑 - 張良(子房, 政策), 韓信(戰爭), 蕭何(軍需, 財政)☞ 법가 사상가인 한비가 진나라 임금에게 부국강병을 위해서는 혹독하게 엄한 법을 시행 해야 한다고 주청하여 단기간에 진나라가 통일을 이룰 수 있었지만, 법이 지나치게 혹 독해 본인도 그 법으로 피폐해졌고 진나라도 멸망하게 되었다. 李斯, 商鞅, 姚賈 등 법 가 사상가 대부분이 비참한 최후를 마쳤는데 그것은 자신이 만든 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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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19 00:00